VRChat/아바타 꾸미기 (Unity)

모듈러 아바타로 의상의 위치, 크기를 조절해보기

Labi/라비 2025. 10. 29. 18:00

※모든 내용은 AI로 제작하거나 요약하지 않은,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모듈러 아바타에서는 아바타를 꾸밀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컴포넌트를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 MA Move Independently, MA Scale Adjuster를 상황에 맞게 사용해보겠습니다.

 


 

평범한 네메시스입니다.

 

반창고 악세서리가 다리 메쉬와 겹쳐 윤곽선이 고르지 못하게 처리되었습니다.

만약 반창고가 따로 구성된 오브젝트라면,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이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의상은 모든 의상 파츠와 악세서리를 포함해서 의상의 뼈대(본)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래야 완성품을 사용자가 입히기 쉽기 때문이죠.

 

그래서 해당 악세서리의 위치를 조정하려면 연결된 본을 움직여야 합니다.

인간형 캐릭터의 본 구성은 hips 또는 pelvis라고 불리는 엉덩이 부분부터 시작해 팔다리로 뻗어나갑니다.

상위 계층인 부분을 움직이면, 그 하위 계층이 전부 영향을 받는 구조입니다.

왼쪽 허벅지에 회전을 준 캐릭터는, 사진처럼 허벅지 하위인 종아리부터 발, 발가락까지 전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본을 건드렸을 때 자식 본까지 영향을 받아 원치 않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반창고를 함부로 건드렸다가 신발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네요.

 

 

이 염려를 모듈러 아바타 컴포넌트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Armature 폴더에서 조정을 원하는 본을 선택하고, MA Move Independently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이 컴포넌트를 추가함으로써 해당되는 본은 하위 본의 영향을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에서 하위 본을 체크해 조정할 대상을 여러 본으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잘 돌려보면서 조정합니다.

아래 부분도 굉장히 신경쓰이는데, 이건 다른 컴포넌트를 사용할 거에요.

 

조절할 본을 선택하고, MA Scale Adjuster를 불러옵니다.

하단의 Adjust position of child objects를 체크 해제합니다.

체크를 해제함으로써 컴포넌트에 입력하는 수치는 해당 본에만 적용됩니다.

 

각각 ±3~5% 정도로 위화감 없이 조절해 보았습니다.

원래 이래야 하는 옷이 왜 안 그랬던 걸까요, 라는 의문은 뒤로하고...

 

 

콜라이더같은 요소들이 본에 추가되어 있을 경우 이동/회전에 같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해당 요소들은 원본 아바타의 몸에 따로 맞춰 주거나,

분리해서 아바타 부분에 추가해놓는 등의 조치를 취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의상을 유니티에서 보다 정교하게 변형하려면, Eremorph나 Alterith 같은 다른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방법들은 보다 전문적이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만,

보통의 간단한 작업에서는 이러한 모듈러 아바타 컴포넌트의 사용도 고려해 주세요.

 


 

 

이렇게 모듈러 아바타 컴포넌트의 도움을 받아 본이 짜인 의상의 위치/크기 조절을 보다 쉽게 해보았습니다.

 

글을 참고해서 편하게 작업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