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각종 팁과 잡기술

모듈러 아바타 Manual Bake로 옷 미리 입혀보기

Labi/라비 2025. 12. 16. 18:19

※모든 내용은 AI로 제작하거나 요약하지 않은,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모듈러 아바타의 Setup Outfit (Merge Armature)을 이용해 입힌 에셋은,

컴포넌트 내부 기능으로 애니메이션 녹화 시 위치를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Bone Proxy 컴포넌트는 위치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진처럼, 애니메이션 녹화 시 불편함을 초래하는 요소입니다.

단순한 작업일 경우 아마추어 안에 집어넣어서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만, 프리팹을 깨야 합니다.

 

모듈러 아바타의 Manual Bake 기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 최상단 우클릭 > Modular Avatar > Manual Bake Avatar

 

그러면 이렇게 작업한 아바타의 클론이 생성됩니다.

이 클론은 빌드됐을 때처럼 MA 컴포넌트들이 전부 적용 (Bake) 되어 있는 아바타입니다.

 

원본 아바타와 같은 프로퍼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없이 녹화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론은 원하는 작업이 끝나면 삭제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Manual Bake 기능을 이용할 경우 프로젝트 폴더의 ZZZ_GeneratedAssets 하위로 몇몇 파일이 자동 생성됩니다.

 

해당 파일은 베이크된 아바타에 사용되는, 원본을 복제해서 생성된 파일입니다.

하이어라키에서 클론을 지우셨다면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모듈러 아바타의 Manual Bake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해당 글을 참고해서 잘 이용해 보아요.